메뉴

진도군, 제4회 옥주골창작소 입주 작가 성과공유 발표 및 전시회 개최

  • 등록 2025.12.08 12:32:07
  • 조회수 0

1차(2025. 12. 10. ~ 12. 30), 2차(2026. 01. 02. ~ 01. 30)

 

[참좋은뉴스= 기자] 진도군에서는 오는 10일부터 제4회 옥주골창작소 입주 작가 성과공유 발표 및 전시회를 옥주골창작소에서 개최한다.

 

옥주골창작소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조성된 진도군의 두 번째 도시재생 거점시설이며, 이번 행사는 1기부터 3기 입주 작가들의 활동 성과를 정리하고 공유하는 발표회와 전시회로 구분해 진행된다.

 

성과공유 전시는 1차(2025. 12. 10. ~ 12. 30)와 2차(2026. 01. 02. ~ 01. 30)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옥주골창작소 내 옥주골 갤러리, 계단 공간 등에 전시되며, 회화, 공예, 사진, 영상 등 분야를 넘나드는 작품들이 ‘골목’이라는 주제로 깊이 있게 재구성된다.

 

10일에는 창작국악과 창작무용 공연, 진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관광두레 등이 참여하는 각종 체험행사가 진행되며, 작가들과 직접 교류하는 작가와의 대화(토크 프로그램) 시간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교류의 장이 열린다.

 

2025년 옥주골창작소 운영 주제인 ‘골목’은 지역 주민들의 기억과 일상이 담긴 삶의 공간이며, 입주 작가들은 골목을 사람, 시간, 관계, 흔적, 생활 문화 등으로 확장해 이를 작품과 공연 전반에 녹여냈다.

 

옥주골창작소 입주 작가 중 한 명은 “1기부터 3기 작가들이 함께 축적해 온 작업의 흐름을 한자리에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이다. 개막 행사에서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며 교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진도군 관계자는 “옥주골창작소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문화예술로 확장되는 대표적 모델이다.

 

이번 성과 공유 행사를 통해 예술이 우리들의 일상에 자리 잡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옥주골창작소는 앞으로도 지역과 예술, 주민과 관광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 재생 모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뉴스출처 : 전라남도진도군]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