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6 청렴동해! 선포식 개최 반부패·청렴·적극행정 실현에 총력

  • 등록 2025.12.31 10:31:30
  • 조회수 0

취약시기 공직감찰, 특정시기 기획감찰 활동으로 공직기강 확립

 

[참좋은뉴스= 기자] 동해시는 2026년 새해를 맞아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실현을 위하여 '청렴동해! 선포식'을 개최한다.

 

2026년 1월 2일 9시에 시무식과 동시에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전경희 홍보감사담당관을 필두로 동해시 공직자로서 모든 직무수행과 관련한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10대 행위 기준을 준수함으로써 공정한 직무수행을 통해 시민의 신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청렴실천 결의문에는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청렴사회 구현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사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이해충돌 방지제도 공직자의 10대 행위기준을 적극 준수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청렴한 동해시 건설을 위한 반부패·청렴정책 적극 추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2026 청렴동해! 실현을 위해 △올바른 직무수행과 적극 행정을 통한 공직신뢰도 향상 △과도한 음주 및 강요 지양 △명절 선물안주고 안받기 △공직자 품위를 손상시키지 않고 모범적인 모습 보여주기 내용을 담은 홍보 안내문과 청렴물품을 배부하여 새 마음으로 각오를 다지고

 

청렴방송, 청렴교육, 자가학습시스템 운영, 자체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내부청렴도를 높이고 인·허가, 계약 등 부패취약분야 집중 개선을 위한 청렴 시책 발굴과 강화를 통해 외부청렴도를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공직감찰을 실시하고 공직감찰 활동은 명절전후, 휴가철, 연말연시, 선거기간 등 공직기강이 느슨해지는 시기에 집중적으로 감찰활동을 실시하고 선거기간 등 특정시기에는 기획감찰을 통한 부패행위를 근절한다.

 

주요 감찰사항은 복무위반 행위, 소극적 업무관행, 직권남용 및 사익추구, 공직자 품위손상 및 선거개입 등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행위 등이다.

 

전경희 홍보감사담당관은 “올해는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뿐만 아니라 적극행정 실현으로 행정 신뢰도 향상은 물론, 매년 권익위에서 평가되고 있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강원도동해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