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연구원, 싱가포르 경제성장 모델 분석... 경남 개선과제 제시

  • 등록 2026.02.02 11:11:22
  • 조회수 2

성장 배경·전환 과정·지원기관 협력 등 성공사례 집중 분석

 

[참좋은뉴스= 기자] 경남연구원은 싱가포르의 혁신성장 전략과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을 분석한 연구보고서 ‘싱가포르 혁신성장의 원동력과 시사점’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싱가포르의 국가경쟁력 평가와 성장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뒷받침한 정책·제도적 요인을 분석해 경상남도의 향후 개선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싱가포르의 성장 과정을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항만물류 중심 성장 △항만물류를 기반으로 서비스산업으로 확장하며 고도성장으로 전환한 단계로 나눠 정리했다. 또한 혁신성장을 뒷받침한 지원 기관의 역할과 기관 간 협력 사례를 주요 원동력으로 제시했다.

 

연구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이 매년 발표하는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2024년 1위, 2025년 2위를 기록했고, 세계 디지털경쟁력 순위에서도 2024년 1위, 2025년 3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미국 헤리티지재단의 경제자유지수(2024년 1위), 세계은행 물류성과지수(2023년 1위), 구매력평가(PPP) 기준 1인당 국내총생산(2025년 1위) 등 주요 국제지표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싱가포르의 높은 경쟁력 요인으로 장기 비전을 바탕으로 한 정부 주도의 개발전략,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시스템, 적극적인 외국 자본 유치, 교육시스템 강화 등을 들었다. 특히 경제개발청(EDB), 싱가포르 기업청(ACRA), 과학기술연구청(ASTAR), 주롱도시공사(JTC) 등 전략 기관이 공동 목표 아래 긴밀히 협력하는 범정부적 접근이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싱가포르는 이러한 기반 위에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환적화물을 처리하는 항만물류산업을 중심으로 성장했으며, 물류를 통해 형성되는 실물 자본 흐름을 금융산업 성장의 강력한 엔진으로 활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후 물류·금융·정보기술(IT)를 결합한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함하면서 첨단산업은 물론 관광 등 다양한 서비스산업을 국가 성장 전략으로 육성해 왔다.

 

박병주 경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상남도가 단순한 행정기관을 넘어 기업적 경영주체가 돼야 한다”며, “중앙정부로부터 보다 폭넓은 경제적 자율권을 확보하고, 지역 산업을 글로벌 가치사슬(GVC) 상위 단계로 끌어올려 기술기획·실증·물류·금융 기능이 집적된 비즈니스 도시로 진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과 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