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농업기술원, 농산부산물 순환 자원화 협력체계 구축

  • 등록 2026.02.10 18:51:50
  • 조회수 0

농산부산물 원료의 안정적 공급 모델 구축 협력

 

[참좋은뉴스=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은 10일, 농산부산물 산업화와 자원순환 확대를 위해 국립식량과학원과 7개 도 농업기술원, 업사이클링 스타트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농산부산물의 수거와 전처리, 공급 체계를 표준화하고 산업 현장에서 지속 활용할 수 있는 원료 공급 모델을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협약에는 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 등 7개 도 농업기술원과 농산부산물 업사이클링 분야 11개 기업이 참여했다.

 

경남농업기술원은 그동안 축적한 농산부산물 자원화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원료 공급 모델 실증과 확산에 협력할 계획이다.

 

참여 기업들은 사과박과 감귤박을 활용한 재생가죽, 커피 부산물 기반 기능성 식품, 농업부산물 건축자재, 바이오차 비료 등 다양한 농산부산물을 원료로 한 제품을 개발․사업화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원순환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식품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농산부산물은 원료 규격화 부족과 수거․공급 체계 미비로 대부분 폐기되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다.

 

이에 국립식량과학원과 7개 도 농업기술원은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농산부산물 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모델화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은 해당 연구의 현장 적용과 산업 확산을 위한 협력 단계다.

 

연구 기관과 기업은 농산부산물의 발생부터 활용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 안정적 수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찬식 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협약은 농산부산물을 미래 산업 자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협력의 출발점”이라며, “연구 기관과 기업 강 연계를 통해 농업·환경·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약 체결 후 진행되는 워크숍에서는 맥주박·카카오쉘·사과박을 활용한 재생가죽을 개발하는 ㈜브라운스킨과 감귤 착즙박을 활용한 토양 피복재 및 향장 소재를 개발한 ㈜비유가 농산부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사례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AEACBIO(커피 실버스킨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오슬로(건축용 패널), ㈜봄젠(부패 진단키트), ㈜모리프(쌀눈지게미 마스크팩), ㈜온프(사과부산물 재생 가죽), ㈜나이스투잇츄(농산물 티백), ㈜셀디(바이오차 연료), ㈜어라운드블루(바이오매스 신소재), 태산물산(한방차) 등 총 11개 기업의 농산부산물 기반 제품 전시도 함께 진행됐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안산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추모사업 지원 조례’ 개정 간담회 개최
[참좋은뉴스= 김형모 기자]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은 지난 2월 9일 안산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안산시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추모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조례 개정을 준비 중인 최찬규 의원과 안산시의회 박태순 의장을 비롯해, 강신하 선감학원 치유와 화해를 위한 안산시민네트워크 대표, 김현주 집행위원, 김송미 평등평화세상 온다 대표, 최미선 안산시산업단지복지관 관장, 이경원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집행위원장, 김선영 안산나무를심는장애인야학 대표, 정혜실 단원FM 본부장, 이재용 정의당 안산지역위원장, 서태성 기본소득당 안산지역위 부위원장 등 관계자와 일반시민을 포함해 약 3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선감학원 사건의 의미를 공유하고, 희생자 추모사업을 보다 실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례 개정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 추모의 날’ 지정, ‘선감학원 사건 추모사업위원회’ 설치 및 구성, 위원회 운영 방식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의견을 나누며 제도의 실행력 강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조례 개정이 단순한 선언적 규정에 그치지 않고, 안산시 차원의 체계적인 기억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