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시평생학습관, ‘좋은 시민, 서로가치’ 과정 개강

안산도시공사 기간 제근로자 채용시 서류전형 가점 부여

 

[참좋은뉴스= 이승재 기자]

 

안산시(윤화섭시장)로부터 위탁받은 안산시평생학습관(신영철 관장)은 지난 7일(수) 시민력향상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과정을 진행하였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의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와 환경변화 속에서 그 동안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일들에 대처하는 힘은 바로 ‘올바른 시민성’이라고 정의하고, 건전한 생각을 공유하는 성숙한 시민사회를 조성하고 안산시민의 실천력을 향상시키고자 기획하게 되었다.

 

시민성은 “공동체에 소속된 공공의 민주주의 공간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에 대한 동등한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주어진 변화 가능한 지위와 역할”을 말한다. 이러한 시민성은 팬데믹을 만나면서 삶의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었다.

 

내가 삶을 살아 내고 있는 가정과 마을과 국가와 지구촌에 내 선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코로나19 확진자 알람 소리가 적나라하게 보여 주었다. 지구촌에 마을이 있고 그 공간에 우리 자녀와 이웃이 존재하는 공간이 있고 모두가 관계하고 참여하고 있다. 당연히 그 공간에 시민성은 우리 삶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가치여야 한다.

 

그래서 시민성은 우리가 소속된 공동체에 모든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변화 가능한 지위이다. 지구촌 시민으로서, 마을의 주민으로, 이웃으로, 가정의 가장으로 내가 속해 있는 공간에 참여하고 관계하는 일이 나와 우리 모두를 건강하게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에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은 주인의식과 책임감, 소통과 공감, 지역공동체를 이루는 힘 등 글로벌 시대의 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덕목을 학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학습하게 된다.

 

안산시평생학습관 신영철 관장은 “일상 속 ‘시민성 교육’을 통해 안산시민에게 자연스럽게 체화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실천하는 건전한 시민사회를 조성하는 경험을 갖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안산도시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수료자는 안산도시공사 기간제 근로자 채용시 서류전형 가점을 부여하게 된다. 또한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을 10월에 추가 진행하며,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