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초구, 2월 2일까지 등록면허세 꼭 확인하세요!

  • 등록 2026.01.15 08:11:46
  • 조회수 0

매년 1월은 등록면허세(면허) 납부의 달,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납부 기간 운영

 

[참좋은뉴스= 기자] 서울 서초구는 1월 등록면허세(면허) 납부의 달을 맞아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등록면허세 납부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등록면허세(면허)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지방세법'에 따라 면허‧허가‧인가‧등록‧지정‧검사‧검열‧심사 등을 받는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이 중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1년을 초과하는 면허에 대해서는 면허가 갱신된 것으로 보아 과세관청이 보통징수의 방법으로 부과한다. 해당 세액은 면허 종류와 사업장 면적, 종업원 수 등 규모에 따라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되며, 종별에 따라 18,000원부터 67,500원까지 차등 과세된다.

 

앞서 구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 105,089건, 3,646백만 원을 과세하고 정기분 고지서를 우편으로 발송하고 전지고지 한 바 있다. 납세자는 ▲전용계좌 입금 ▲시중은행 방문 및 자동화기기(CD·ATM) ▲서울시 ETAX ▲서울시 STAX 앱 ▲위택스(WETAX) ▲ARS ▲간편결제 앱(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토스, 신한카드 등)을 통해 편리하게 등록면허세를 납부할 수 있다. 이번 등록면허세 납부 기간은 오는 2월 2일까지로 납부 기한 경과 시 3%의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납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구는 등록면허세(면허) 납부 편의를 높이고 구민이 체납으로 인한 불이익을 보지 않도록 ▲자동이체 미출금 체납 예방을 위한 자동이체 잔고확인 알림 시행 ▲행정전화 통화연결음에 세금 납부 일정을 안내하는 ‘통화연결음 납세홍보’ ▲LED 전자게시대 ▲옥외전광판 ▲소식지 ▲홈페이지 팝업 등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해 적극적인 안내에 나설 계획이다. 또, 납부 기한인 2월 2일에는 오후 6~8시까지 '세무 야간 민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납세자가 정해진 기한 내 성실히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납세편의 세무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