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주도교육청, 행정 부담은 덜고 학교 오케스트라에는 숨결을 채운다

  • 등록 2026.01.21 11:31:33
  • 조회수 0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 발간 및 보급

 

[참좋은뉴스=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도내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교사의 업무를 경감하고 학생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를 발간하여 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길라잡이는 오랜 기간 학생 오케스트라를 이끌어 온 지도교사들의 헌신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복잡한 행정 절차로 인한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기존의 이론 중심 자료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서식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주요 내용은 ▲학교급별 운영 계획서 예시 ▲단원 모집 가정통신문과 출석부 양식 ▲강사 채용 공고문 및 선정위원회 회의록 ▲악기 수리 계약과 불용 처리 절차 ▲등굣길 음악회·제주국제관악제 등 각종 연주회 운영 계획 등으로 오케스트라 운영 전 과정을 한 권에 담았다.

 

특히 교사들이 자료를 자유롭게 수정·편집해 사용할 수 있도록 종이 책자가 아닌 한글(HWP) 파일 형태로 제작되어 한글 프로그램의 메모 기능을 활용해 선배 교사들의 운영 방법과 주의 사항을 ‘꿀팁’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초임 담당자도 부담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번 길라잡이 보급으로 교사들은 행정 업무와 민원, 무대 준비 부담에서 벗어나 학생 지도와 음악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체계적인 악기·강사 관리로 예산 집행의 투명성과 공연 운영의 안전성·전문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자아실현과 인성 함양, 협력과 책임, 배려의 가치를 배우며 따뜻한 학교 공동체 문화를 가꾸게 될 전망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 학생 오케스트라가 전국 우수 사례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아침과 방과 후, 주말까지 헌신해 온 선생님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이번 길라잡이가 현장 교사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제주 곳곳에 풍성한 음악의 울림이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자료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누리집(학교교육 ' 학교예술교육 ' 예술교육자료)에 탑재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도교육청은 향후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내용을 보완·개정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출처 : 제주도교육청]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