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산시, 출산과 노후가 안심되는 건강도시 본격 출항

  • 등록 2026.01.26 10:50:55
  • 조회수 0

2026년부터 양산시민 대상 대상포진·백일해 예방접종 지원

 

[참좋은뉴스= 기자] 양산시는 도약과 추진력을 상징하는 2026년 붉은 말띠해를 맞아 출산과 노후가 모두 안심되는 건강도시 조성을 목표로 생애주기 맞춤형 예방접종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산시보건소는 이러한 기조에 발맞춰 2월 2일부터 시행 예정인 65세이상 어르신 대상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 지원사업과 임신부 및 배우자 대상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사업 추진을 통해 고령층과 임신·출산 가정을 동시에 보호하는 출산·고령 친화 공공보건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건강한 노후를 지키는 예방,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은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고 발병 시 합병증과 후유증으로 삶의 질을 크게 떨어 뜨릴 수 있는 대표 질환인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양산시 거주 65세이상 어르신 4,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회 10만원을 지원하며, 관내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양산시에서 지원하는 대상포진 백신은 WHO 및 대한감염학회에서 권장하고 있는 유전자재조합 사백신으로 예방효과가 95%이상 뛰어나고 10년이상 지속되는 장기 예방효과를 지닌 장점이 있는 반면, 백신 비용(의료기관 사백신 2회 접종 기준 본인부담금, 약40만원~50만원)이 고가라 일부 지원(10만원)을 하더라도 회당 15~20만원 상당은 자부담을 하여야 하나, 60세 이상 대상포진 환자의 평균 치료비가 예방접종 비용의 약 3~5배이상 비용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예방이 곧 치료비 절감이 될 수 있다”며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아이를 낳고 키우기 안심되는 도시 실현을 위한 임신부·배우자 백일해 무료 접종 사업은 양산시의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임신부와 배우자 3,500명을 대상으로 백일해 예방접종 비용 전액(45,000원 상당)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 예방접종 가능하다.

 

임신부 접종을 통해 태아에게 항체를 전달함으로써 신생아 백일해 발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가정 내 감염 전파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라며 이는 임신·출산 가정을 사회가 함께 보호하는 양산형 출산 친화 공공보건 정책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양산시보건소 관계자는 해당 사업 본격 시행을 앞두고 “예방접종은 치료 이전에 시민의 삶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건강투자”라며 “2026년에는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와 임신·출산 가정의 안전을 함께 책임지는 출산·고령친화 건강도시 양산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양산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민 100인의 지지자와 함께하는 조국혁신당 김병철 출판기념회’, 성료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조국혁신당 김병철 위원이 안산 지역 지지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2월 1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안산지지자 100인과 함께하는 김병철 출판기념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됐다. 현장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안산 지역 지지자 100여 명이 참석해 객석을 가득 메웠다. 그리고 늦은 시간까지 많은 분들이 자리를 지켰다. 무슨 사연으로 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지 궁금해 책을 읽었다. 고개가 끄덕여 지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김병철 위원이 달리 보였다. 공동 저자이기도 한 지지자들의 몇 가지 사연을 소개한다. 강선윤 시민 “30여 년 전,제가 원곡동 라성빌라에서 통장을 맡아 살던 때였습니다. 상가 1층에 ‘치킨’ 간판을 내건 젊은 사장님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이면 상가 복도에 치킨 튀기는 고소한 냄새가 퍼지고, 가게 문턱엔 동네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그가 가게를 더 이상 꾸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리할 틈도 없이 바쁜 상황이었고, 가게는 빈 채로 남을 판 이었습니다. 그때 김병철 님은 조건을 따지지 않고 제게 "믿고 맡긴 다"는 뜻을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