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시평생학습관, ‘좋은 시민, 서로가치’ 과정 개강

안산도시공사 기간 제근로자 채용시 서류전형 가점 부여

 

[참좋은뉴스= 이승재 기자]

 

안산시(윤화섭시장)로부터 위탁받은 안산시평생학습관(신영철 관장)은 지난 7일(수) 시민력향상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과정을 진행하였다.

 

안산시평생학습관의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와 환경변화 속에서 그 동안 겪어보지 못한 다양한 일들에 대처하는 힘은 바로 ‘올바른 시민성’이라고 정의하고, 건전한 생각을 공유하는 성숙한 시민사회를 조성하고 안산시민의 실천력을 향상시키고자 기획하게 되었다.

 

시민성은 “공동체에 소속된 공공의 민주주의 공간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에 대한 동등한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주어진 변화 가능한 지위와 역할”을 말한다. 이러한 시민성은 팬데믹을 만나면서 삶의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었다.

 

내가 삶을 살아 내고 있는 가정과 마을과 국가와 지구촌에 내 선택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코로나19 확진자 알람 소리가 적나라하게 보여 주었다. 지구촌에 마을이 있고 그 공간에 우리 자녀와 이웃이 존재하는 공간이 있고 모두가 관계하고 참여하고 있다. 당연히 그 공간에 시민성은 우리 삶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가치여야 한다.

 

그래서 시민성은 우리가 소속된 공동체에 모든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변화 가능한 지위이다. 지구촌 시민으로서, 마을의 주민으로, 이웃으로, 가정의 가장으로 내가 속해 있는 공간에 참여하고 관계하는 일이 나와 우리 모두를 건강하게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에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은 주인의식과 책임감, 소통과 공감, 지역공동체를 이루는 힘 등 글로벌 시대의 시민으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덕목을 학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학습하게 된다.

 

안산시평생학습관 신영철 관장은 “일상 속 ‘시민성 교육’을 통해 안산시민에게 자연스럽게 체화될 수 있도록 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실천하는 건전한 시민사회를 조성하는 경험을 갖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안산도시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수료자는 안산도시공사 기간제 근로자 채용시 서류전형 가점을 부여하게 된다. 또한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좋은 시민, 서로 가치」 교육과정을 10월에 추가 진행하며,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