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안산에 불어오는 청년정치의 새바람

청년의 귀로 듣고 느끼고, 청년의 입으로 말합니다
젊은 도시 안산을 위해 실력과 패기로 뛰겠습니다

[참좋은뉴스= 이광석 전문기자]

 

 

소위 MZ세대라 하는 청년들의 정치 바람이 안산 지역 정가에도 불어오고 있다.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산에 정치 새바람을 일으켜보겠다는 출사표를 던진 당찬 젊은 정치인 최찬규 예비후보(사동, 사이동, 해양동, 본오3동)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 안녕하세요? 본인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안산시의회의원선거 가선거구(사동, 사이동, 해양동, 본오3동) 예비후보 최찬규 인사드립니다.

 

저는 미래를 고민하던 대학시절, ‘가치 있는 삶이란 봉사하는 삶이다.’ 고 생각하고 사회와 국가와 기여하는 일을 하며 살겠다고 진로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4학년 때 휴학하고 아프리카 잠비아에 봉사활동을 다녀왔습니다.

 

그 후 첫 직장으로 공익적인 성격의 단체에서 일을 하며 인권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정치가 우리 사회에 좋은 영향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신념으로 국회 보좌진으로 일했습니다.

 

국회에서 정무위원회, 정보위원회, 외교통일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경험했으며 국정감사도 여러 번 치렀습니다.

 

법안 제정 및 개정안 대표발의 업무, 정책토론회 준비, 대정부 질문 작성, 세월호 특별위원회 담당, 안산 예산 확보 관련, 국회의원 및 지방선거, 의정보고서 제작 , 안산 현안과 민원 처리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안산에서는 국회의원과 시도의원들이 매주 금요일에 진행하는 ‘안산상록갑 시도의원정책회의’에 참여해 안산과 동별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데 보좌진으로서 역할을 해왔습니다.

 

대표적인 현안인 GTX-C노선 상록수역 정차, 사동 도시재생 혁신지구,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 등 사업 추진도 지역위원회와 안산시 및 시의회 회의 등에 참여하며 함께했습니다.

 

 

2. 이번 안산시의원 출마를 결심한 계기는 무엇입니까?

 

그간 안산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 보좌진으로 일하면서 안산에 대한 관심은 애정으로 발전했고, 안산으로 이사 와서 제2의 고향이며 삶의 터전이 되었습니다.

 

안산 시의원 출마는 젊음의 패기로 앞장서서 발로 뛰며, 시민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결심했습니다.

 

다만, 단순히 젊다는 이유가 정치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생각하지 않고, 또 그러기에는 정치가 시민의 삶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국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에서 일하며, 지역현안과 주요정책을 다루는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패기를 바탕으로 시정에 대해 적절한 견제와 감시 및 협치를 통해,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참신하고 맑은 정치를 하겠다는 가슴 뜨거운 열정으로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좋은 정치를 하고 싶습니다.

 

 

3. 후보자께서 가지고 있는 차별성은 무엇인지? 어떤 정치철학을 갖고 있는지도 듣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국회에서 수년간 일하면서 시야가 넓어졌고 다방면으로 실력을 쌓았습니다.

 

또한 지역구 비서관의 경험은 주민의 목소리를 소중히 여기는 정치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의와 진실 추구, 다수의 행복을 위한 봉사 정신 등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정치 철학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지방자치는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이 하는 자치이며, 주민을 위한 생활 자치라고 합니다.

 

따라서 시의원은 주민들과 가깝게 지내는 지역 일꾼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고 도시의 내일과 시민의 먹거리 그리고 다음 세대를 위한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치단체의 예산을 감시하고 집행하면서 주민의 의사를 정책으로 반영시켜 지역주민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해야 합니다.

 

지역과 안산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봉사자가 되어야 합니다.

 

안산시의원이 된다면, 많은 주민 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듣고, 현장에서 해답을 찾겠습니다.

 

주민 분들이 체감하실 정도로 발로 뛰며 행동하는 젊은 일꾼이 되겠습니다.

 

특히, 지역현안에 있어 서로 간 입장차이나 이해관계로 인해 문제해결이 쉽지 않을 경우, 국회에서 쌓은 정책적인 역량 등을 바탕으로 충분한 소통과 논의를 통해 주민들의 다양한 민의를 대변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4. 시의원으로서 해야 할 일들, 하고 싶은 일들을 소개바랍니다.

 

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갑지역위원회 차원에서 지역공약으로 검토하고 추진해왔던 사업들이 있습니다.

 

GTX-C노선 상록수역 정차, 사동 도시재생 혁신지구, 실내수영장 등 주민 생활체육문화시설 확충,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 주차 공간 확충, 골목상권 활성화, 장애인‧노인‧아동‧청소년 문화 복지 공간 및 편의시설 확충, 밝고 안전한 골목길과 통학로 조성 등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구 시도의원, 국회의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현실화 하는 것에 역량을 다할 생각입니다.

 

특히, 세계정원 경기가든은 과거 쓰레기매립장의 악취와 해충으로 불편을 겪어온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추진되어 왔던 만큼, 시의회에서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정원사, 정원 해설사를 양성 할 수 있는 교육 예산을 지원해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양질의 주민일자리를 만들고, 더 나아가 지역 활성화와 지역 먹거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을 위한 운동시설들이 동네 곳곳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취약, 소외계층을 위한 환경 여건 개선, 서민 생활 안정과 사회복지 실현, 교육여건 개선 등 사회적 난제들을 하나씩 앞장서 해결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청년들과의 소통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입니다.

 

보다 많은 청년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했으면 좋겠고, 당에서도 관련 활동들을 열심히 해서 안산시가 젊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가 되는데 최선을 다 할 생각입니다.

 

 

5. 마지막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뭘까요?

 

사동, 사이동, 해양동, 본오3동 주민 여러분! 20대, 30대가 현실정치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청년이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을 때 안산의 내일이 밝습니다.

 

안산을 위해 땀 흘리고 노력하신 경험과 경륜을 갖춘 어른들이 청년들에게 지혜를 나누어 주십시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미래를 꿈 꿀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안산은 국제적인 도시로 발전하고, 반월시화공단은 4차 산업을 선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산은 가능성과 인프라가 있는 도시입니다.

 

저는 제가 가진 패기와 열정으로 주민들의 꿈과 희망과 비전을 함께 만들어 나가고 세대와 세대를 잇는 안산시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