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호사설 제2권 / 천지문(天地門) 제 63화 수단지함(水斷地陷)

성호사설 제2권 / 천지문(天地門) 제 63화

 

수단지함(水斷地陷)

 

[원문]

近時聞川溪之水或至中㫁人以為駴余謂此未必恠凡水㫁多在氷觧之際地中空洞必有許大或至凍釋之莭土脉踈開水便滲入至盈滿而復續其所以下陥者下必有石水従石罅滲入故也彼黄河之大亦有伏流可以證矣又或地陥為灾亦是石不堅完或値崩墜如地面之山頽故地亦従而陥復何疑乎

ⓒ 성호기념관

 

[번역문]

요사이 들으니, “개천의 물이 간혹 중단될 때가 있어서 사람들이 크게 놀란다.”고 한다.

나는 이것을 반드시 이상하게 여길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물이 끊어지는 것은 대개 어름이 풀릴 때에 있으니, 그 땅 밑에 반드시 크게 빈 구덩이가 있어서 얼음이 풀릴 때가 되면 토맥(土脉)이 벌어져서 물이 새어 들어갔다가 그 구덩이가 차게 되면 다시 계속해 흐르게 된다. 그리고 그 개천에 땅이 꺼져가는 것은 그 밑에 반드시 돌이 있어서 물이 돌구멍을 따라 들어가기 때문이다. 중국의 황하수(黃河水)같이 큰 물도 땅속으로 흐르는 곳이 있으니 이것이 증명되는 것이다.

또 혹은 땅이 꺼지면 재앙이 생긴다고 하나 이것 또한 돌이 단단하지 못하여 어쩌다 무너지기를 땅 위의 산이 무너지는 것 같아 땅도 따라서 꺼지게 되는 것이니 다시 무엇을 의심할 것인가?

[주-D001] 수단지함(水斷地陷) :물이 끊어지고 땅에 구덩이가 생김.

ⓒ 한국고전번역원 | 임창순 정소문 홍찬유 (공역) | 1977

 

 

우리 참좋은 뉴스신문사에서는 안산의 대표적인 성리학의 대가인 성호 이익 선생에 대한 유고집인 성호사설을 연재하기로 결정하고 한국고전번역원과 합의하에 성호사설 제1권부터 원문은 물론 번역문을 편집하여 게재하기로 하였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