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릉시 직영사업단,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 개최

  • 등록 2025.11.04 08:30:24
  • 조회수 0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영화관람 문화활동 진행

 

[참좋은뉴스= 기자] 강릉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직영사업단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들의 노고를 격려하고자 11월 3일부터 13일까지 9일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영화관람 행사 문화활동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강릉시 직영사업단(11개 읍·면·동) 소속 2,487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9일간 진행되며 매일 약 25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게 된다.

 

어르신들은 오랜만에 영화관(롯데시네마 강릉점)을 찾아 대형스크린에서 영화를 관람하고, 영화관람 후에는 점심식사를 함께하며 특별한 하루를 보낼 예정이다.

 

특히나 이번 행사는 그간 영화관을 직접 방문해 본 경험이 적었던 어르신들에게 색다른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대형 화면에 나오는 영화 속 웅장한 음악으로 어르신들의 오랜만의 외출에 큰 감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은영 경로장애인과장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은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돕는 중요한 정책이지만, 그만큼 마음의 쉼과 즐거움도 필요하다.”며 “이번 문화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 노인일자리 활동뿐만 아니라 문화와 여가에서도 큰 활력을 느끼실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강릉시는 올해 6개 수행기관 7,455명(▲강릉시 2,487명 ▲강릉시니어클럽 2,628명 ▲(사)대한노인회 강릉시지회 1,510명 ▲유경노인복지센터 460명▲강릉종합사회복지관 310명 ▲사회적협동조합 소통 60명)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늘어나는 어르신 인구에 대비하여 이를 더욱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출처 : 강원도 강릉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