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화요리 대흥장 부부의 새해 소망

"모두 크게(大) 발전(興)하세요"

테이블 4개, 좌식 4개가 전부인 대흥장은 요리 집보다는 중국집이 더 어울리는 표현이다.

 

이 식당은 김종현 사장과 부인 박선희 씨가 함께 운영하고 있다. 다른 직원 없이 김 사장은 요리를 하고 아내는 주문과 홀 서빙을 감당한다. 배달은 김 사장의 몫이다. 월세, 인건비 계산하고 고민해 본 결과다. 힘은 들지만 그래도 이렇게 하니 버틸 수 있다고 한다.

 

김종현 사장이 중화요리를 시작한 건 30년이다. 고향 제주를 떠나 육지로 와서 처음 배운 일이 중국집 주방이었다. 긴 종업원 생활을 지나 친구와 한번, 후배와 또한번 창업에 도전했지만 오래 가지 못했다. 그리고 15년 전 지금 이곳에 자리했다. 그리고 이듬해 결혼을 했다. 그때부터 조금씩 안정적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아내 박선희 씨는 베트남에서 이주하여 결혼했다. 말도 어렵고 글도 모르지만 남편과 함께 가계를 지켰다. 이제는 유창하게 한국어를 구사하며 식당 운영에 어려움이 없어 보이는 천상 한국 아줌마다.

 

 

“14년 동안 진짜 열심히 살았습니다. 주문하면 한 번에 못 알아듣었고, 제가 말하면 알아듣기 어려웠을 텐데 그래도 저희 가계를 찾고 주문해주신 이웃 덕분입니다.”

 

시간은 언어를 가르쳐주었고 이웃을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그사이 두 아이는 건강하게 자랐고 코로나로 힘들었던 지난여름 남매는 그동안 배운 노래와 악기로 엄마 아빠를 응원하는 일도 있었다. 큰 아이는 중학교 입학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박선희라는 한국 이름도 갖게 되었다. 그동안 바쁘게만 살았다면 이제 나누는 삶을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이웃과 김장을 함께 해서 주변과 나누고 인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에게 서비스 잘 주는 아저씨가 되기도 한다.

 

김종현 사장의 새해 소망은 “코로나가 빨리 종식되고 모두 크게 흥하면 좋겠습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의 소망은 간단합니다. 마음 편하게 장사하는 겁니다.”

 

아내 박선희 씨는 “우리 가계는 고급스러운 요리 집은 아니지만 누구나 편하게 식사하면서 서로 얼굴에 묻은 짜장을 보고 웃는 행복한 가계면 좋겠습니다. 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고 행복해야지요.”

 

이주민 가정의 모범을 보이고 있는 대흥장 부부의 새해 소망이 꼭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정치

더보기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 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 마쳐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병) 김명연 후보가 지난 3월 2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달 19일, 일찍이 안산(병) 단수 후보로 확정된 김명연 전 의원(19·20대)은 후보에 등록하며 3선 도전을 다시 한 번 알렸다. 김명연 후보는 안산의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핵심 공약(Vision 4)을 발표하며 일자리·사람·돈이 모이는 안산, ‘신(新)안산 시대’를 열기 위한 초석을 다져 왔다. 김 후보의 안산 재도약 프로젝트인 V4 공약에는 ▲현대·기아차 친환경 자동차 생산 공장 유치 ▲안산 거주 청년·신혼부부 우선 주택 2만 호 공급 ▲복합문화쇼핑몰 ‘안산 스타필드’ 유치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경기안산국제학교 유치 등 산업혁신·주거환경·생활인프라·교육 분야를 망라한 굵직한 사업이 포함돼 있다. 김명연 후보는 “문재인 정권을 지나면서 안산 인구가 6만여 명이 빠져 나갔다. 오죽하면 국회의원 선거구가 줄어들었겠냐”며 “지금 안산은 골든타임이다. 안산을 모르는 곳이 없는 ‘찐안산 사람’이자 여러 당·국회직을 맡아 위기를 헤쳐 나간 경험으로 안산시민이 기대할 수 있는 일꾼, 어려울 때 기댈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