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운동본부, 안산시의회 박은경 의장과 간담회 개최

박범수 대표, “청년주거문제 해결 위한 보편적 방안 필요”

[참좋은뉴스= 김현주 기자]

 

지난 8월 19일, ‘무주택청년 반값주거비 실현 안산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안산시의회 의장실에서 박은경 의장과 한 시간 가량 간담회를 가졌다.

 

박은경 안산시의회 의장은 “안산시 청년 인구 비율이 전국이나 경기도에 비해 높은데, 청년주택 보급률은 전국 꼴찌 수준”이라며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는 청년들을 만나 뵙게 되어 영광”이라고 인사했다.

 

운동본부 박범수 대표(진보당 안산시위원회 부동산특위 위원장)는 “안산의 1인가구는 44%에 이르며, 40세 미만 무주택 청년의 경우 42,000세대이다. 청년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여러 지자체에서 이런저런 대책을 내놓고 있는데, 일회성에, 한시적인 경우가 많다”라며, “이런 수준을 벗어나서, 주거문제를 보편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만들자는 취지로 ‘무주택청년 주거비 지원 조례(이하 반값주거비 조례)’를 설계했다”고 밝혔다.

 

반값주거비 조례는 안산에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 세대주에게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 및 월세를 연간 240만원 한도로 지원하는 조례다. 대상주택은 전용면적 60㎡ 이하다.

 

안산청년네트워크 임윤희 운영위원장은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높은 월세로 많은 청년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라며, “근본적인 청년주거 문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사회연대 일:다 윤유진 사무국장은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은 생활비에 대한 지원”이라며, “안산시 정책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생활비 중 주거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청년 주거문제 해결이 매우 시급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은경 의장은 “이런 제안들이 당사자의 요구를 반영해 정책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조례에 대해 공론의 장을 만들고 사회적 공감대를 이루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례에 대한 관심과 함께 시 집행부의 역할도 언급했다. 청년 주거 실태 및 정책 실현 현황에 대한 자료 협조도 약속했다. 한편, 운동본부는 지속적인 서명 캠페인과 함께 10월, 무주택 청년들과 시의원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조례를 통과시키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