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시, 소득손실 보상금 추가 예산 확보 절실

시 관계자, “백신 예방접종자에 맞춰 확보할 계획”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안산시가 ‘취약노동자 병가 소득손실 보상금 지원 사업’ 관련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9월 23일 보상금 신청을 위해 시청을 방문한 많은 시민들이 접수조차 못하고 발길을 돌렸기 때문이다.

 

지난해 경기도는 일용직 노동자 등 취약노동자들이 코로나19 의심 증상 시 생계걱정 없이 안심하고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병가 소득손실보상금’을 1인당 23만원씩 지급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경기도는 31개 시·군과 이 같은 내용의 ‘취약노동자 병가 소득손실보상금 지원’을 추진, 6월 15일부터 신청접수에 들어갔었다. 재원은 도비 50%와 시·군비 50% 매칭으로 마련했고 2020년에는 총 32억 원, 2021년에는 19억 6천여만 원을 책정해 지원했다. 안산시도 도비를 포함해 2020년에 1억 6천 5백만 원, 올해에는 6천 6백만 원의 재원을 마련해 보상에 나섰다.

 

타 시·군에 비해 적은 보상금은 아니었으나 올해 상반기 지원에 이어 지난 9월 23일 하반기 접수에서는 1천만 원의 보상금으로 신청을 받다보니 접수조차 못한 시민들이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통상 관공서 근무시간이 오전 9시부터인데 그 전에 도착해 있던 시민마저 접수를 못 하다 보니 부정 의혹까지 제기 됐었다.

 

이에 대해 안산시 일자리정책과 관계자는 “예산이 많지 않았고 실내에서 오랫동안 기다린 분이 계셔서 9시 이전에 조기마감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는 한편 “예선 편성시 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많았다. 어렵게 접수하러 오신 분들에게 죄송하다. 검사 보다는 백신 예방 접종에 맞춰 200명에게 보상할 수 있는 예산을 빠른 시일에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접수를 못한 시민 40여명은 민원을 제기해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최소한 민원을 제기한 시민만큼은 우선적으로 접수를 받아줄 것을 희망했다. 신청자들이 접수를 위해서는 직접 시청을 방문해야 하는 것뿐 아니라 주민등록초본, 고용형태 자격확인 증빙서류, 코로나19 진단검사 음성문자 또는 진단검사 음성 확인서, 예방접종 증명서 또는 COOV어플 확인, 요양보호사인 경우 유급병가 미적용 확인서 등 준비해야할 서류가 만만치 않다. 합리적인 해결을 기대해 본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