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어울림 우리춤’, 썬큰광장에서 ‘전통 국악 작은 콘서트’ 개최

황미혜 단장, “자부심을 갖고 우리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우리 정서에 익숙한 장단이 광장에서 울려 퍼지며 관람하는 시민들에게 큰 기쁨을 선사했다.

지난 8월 13일 썬큰광장(안산문화광장)에서는 ‘어울림 우리춤(단장 황미혜)’의 ‘전통 국악 작은 콘서트’가 개최됐다. 시민들의 반응 또한 뜨거웠다. 장단에 맞춰 어깨춤을 추는 어르신들이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인근에 병원도 있어 환자복을 입고 관람석을 채운 시민도 있었다.

 

대평성대(김미경, 김구연, 국경순), 흥 어울림(신재분, 이말례, 반용원, 박숙자, 송혜경, 이미영, 김도연, 문희영, 김정실, 김도기), 경기민요·해주아리랑·밀양아리랑·자진방아타령(정효숙), 장구 춤(신재분, 이말례, 반용원, 송혜경), 흥무(김미경, 김구연, 김명자, 국경순), 이화도화(이미영, 김도연, 문희영, 김정실, 김도기), 힐링댄스(윤혜은, 김선희, 이혜영), 풍속화(신재분, 이말례, 반용원, 박숙자), 한량 무(유영수), 길(문희영), 경기민요 배틀가·진도아리랑(손경호), 선 살풀이(신재분, 이말례, 반용원, 박숙자), 산조(김미경) 등이 순서대로 진행되면서 관중의 호응은 더욱 신명났다.

 

 

최근 이번 콘서트를 주최한 황미혜 단장을 만나 콘서트 관련 질문을 이어갔다.

 

-. 콘서트에 대한 설명을...

“2019년도에 첫 버스킹으로 시민을 찾아가는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치면서 1년에 한 번씩은 해야겠다고 마음을 다잡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시간을 저와 저희 회원님들이 보내게 됐습니다. 그로인해 뜻을 같이 했던 몇몇 회원님들이 떠나셨습니다.

용기를 내서 코로나를 극복하고 저와 함께 어려운 시간을 함께 보내주신 회원님들과 멋진 추억의 한 페이지를 그려 보고자 다시금 우리 전통 국악 버스킹으로 시민들을 만나 뵙게 되었습니다.”

 

 

-. 국악 버스킹은 흔치가 않다. 버스킹을 결심한 계기는...

“아버지께서도 무용을 하셨습니다.

자부심을 갖고 우리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시민들께서 쉽게 다가서기를 바랐습니다. 우리 교육체계가 입시 위주로 변하면서 전반적이 문화 소양, 특히 국악도 피폐해 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 가락과 춤사위를 잘 모르십니다. 아리랑만 해도 뭉클하면서 뿌듯함이 있지만 중국이 자기 문화에 포함하려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과 함께 기틀을 다지고 우리 것을 지키고 싶었습니다. 회원님들께서도 이러한 뜻에 동의해 주셔서 콘서트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 국악이 우리 전통 문화이면서도 잘 모른다. 국악의 매력은...

“문화원에서 강의를 합니다.

교육생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희 회원님들의 연령이 높습니다. 건강을 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느림의 미학이 있어요. 처음에는 어렵다고 생각하시지만 천천히 호흡에 맞춰 춤을 추다보면 참 좋다는 말씀을 자주 하십니다. 자세 교정에도 탁월합니다. 배꼽에 중심을 두고 자세를 강조합니다. 교정된 자세가 되면서 건강도 되찾으시고 자존감 또한 높아 지셨습니다. 직접 배워보시면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오는 12월에 의미 있는 행사가 있다고 들었다. 소개를...

“아버지를 기리는 ‘황무봉 춤이 향연’이 12월 22일 오후 7시,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별무리관에서 진행합니다. 일부 뜻을 같이하는 아버지 제자께서도 참여하십니다. 저 또한 동참합니다. 많은 관심 바라며 우리 춤에 대한 애정도 당부드립니다.”

 

 

평생을 우리 춤에 헌신한 황미혜 단장의 꿈이 안산에서 꽃피우기를 기대해 본다.


정치

더보기
서정현 후보, 제시카법 도입 촉구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을 서정현 후보는 3월 15일 페이스북을 통해 21대 국회에 한국형 제시카법과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 신설에 대한 신속한 도입을 촉구했다. 한국형 제시카법과 가석방 없는 무기형 신설은 국민의힘 총선 공약으로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법무부장관 재임 시절 핵심사업으로 추진한 법안이다. 하지만 21대 국회 임기 중 제대로 심의조차 되지 못한 채 계류 중에 있어 사실상 자동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 미국은 이미 제시카법으로 성범죄자의 출소 후 학교와 공원 주변 600m 이내에 거주할 수 없도록 주거를 제한하고 있다. 한국형 제시카법은 헌법상 기본권을 고려해 재범이거나 13세 미만 아동 성범죄자로 한정하며, 거주지를 국가 운영 시설 등으로 지정하고, 약물치료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 신설은 실질적 사형 폐지국으로 분류되는 한국에서 무기징역형은 법정최고형에 준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아도 20년 이상 복역 후 심사를 통해 가석방이 가능하다. 가석방 된 출소자의 재범에 대한 우려뿐 아니라 피해자와 국민들의 불안이 높은 만큼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안산은 이미 조두순 출소 이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