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햇살가득한사회적협동조합, 제2차 정기총회 개최

최완열 이사장, “안전한 보금자리 되도록 더 힘내겠다”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햇살가득한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최완열)이 지난 2월 18일 월피동에 위치한 제일행복한지역아동센터에서 제2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총회를 통해 ‘2022년 사업 결과 및 결산서’ 안건과 ‘2023년 사업 계획 및 예산’ 안건이 조합원들의 동의로 가결됐다.

 

최완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조합원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환영한다”며 “오늘은 지역아동센터 관련 이야기를 좀 하고자한다. 2007년 초부터 아이들을 위한 공부방을 운영하기 위해 먼저 하고 있는 분들을 찾아다녔다. 어둡고 깨끗하지 않은 곳이 많았다. 지금의 자리를 2007년 9월에 보증금 3천, 월 60만원에 계약해 바닥에 보일러를 깔아 따뜻하게 하고, 형광등을 많이 달아 밝게 인테리어를 했다. 그리고는 2007년 12월 아동모집을 한 후 운영하다가 2008년 1월 7일에 개소식을 했다”고 센터 개설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서 “첫 해에는 국가 지원 없이 운영하다 다음 해부터 월 70만원씩 지원이 있었고, 그 다음 해부터 매년 조금씩 증액돼 지금은 일정 부분 현실화 됐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작년까지 최저임금을 받던 종사자 분들이 올해부터 호봉이 반영되었다”며 “초기 운영할 때는 엄마들이 출근하며 아이를 8시에 보내면 문 열었고 퇴근 할 때 데려갈 수 있도록 늦게까지 돌보았다. 토요일, 공휴일, 국경일에 놀이동산, 공연장, 체험관, 지자체 행사장, 공원, 호수, 바다 등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며 보다 많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했었다. 그러나 지역아동센터 평가제로 인한 노동법 적용으로 하루 8시간, 주5일 운영으로 9시에 문을 열고 오후 6시에 문을 닫아야 했으며 토요일 운영도 자유롭게 할 수 없었다”고 센터 운영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끝으로 “지역아동센터 평가 지표가 ‘시설투명성/공정성 → 아동보호/성보호 → 아동인권 → 아동권리’로 변하면서 평가와 지도점검을 위한 각종 서류가 많아져 아이들 돌보는 시간보다 행정 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작은 사회복지시설 법인화 정책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면서 일 폭탄을 맞았다”며 “센터 내에서도 행정 일에 치여 돌봄 공백이 생길 정도다. 안타까움은 크고 재미는 많이 줄었다. 그럼에도 우리 아이들을 위해 늘 기도한다. 아이들에게 안전한 보금자리가 되어줄 수 있도록 더 힘내고자 한다. 조합원 여러분께서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말을 마쳤다.


정치

더보기
김명연 후보, 반도체특성화고·안산국제학교 유치 박차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국민의힘 안산시(병) 김명연 후보(기호 2번)는 지난 3월 20일,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만나, ▲안산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 유치 ▲대부동 경기안산국제학교 ▲대부동 교직원 공동사택 건립 ▲원곡초 내 안산상호문화공유학교 건립 등 지역 교육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지난 12일(화)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반도체특성화고등학교’ 유치를 통해 안산의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첨단산업 인재 양성 도시브랜드 형성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또한 대부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해 글로벌 고급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공립형 국제학교(차터스쿨, 중·고 12학급 및 총정원 180명 규모)를 추진하고, 해당 국제학교는 ‘(가칭)경기안산국제학교’라는 명칭으로 내국인 50%, 특히 안산 거주 학생을 우선 배정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안산원곡초등학교 내 상호문화공유학교와 공영주차장(200면)을 조성해, 새로 입국하는 외국 학생들을 별도로 관리하는 수업 환경으로, 한국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특별 교육 과정을 만들겠다는 것이 김 후보의 계획이다. 또한 김 후보는 대부지역 학생에게 보편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