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환경도 복지다.

아동상상문화제 성료

 

[참좋은뉴스= 이광석 전문기자] 2023 아동 상상 문화제가 10월 20일 안산시 평생 학습관에서 열렸다.

 

이번 상상문화제는 참좋은신문사가 주최하고 안산시 지역아동센터 협의회(회장 김미녀)가 주관한 행사로 안산시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협회(회장 김운식)가 후원한 행사로 지역아동센터에 환경관련 프로그램비를 지원하고 이를 발표한 뜻 깊은 행사로 3회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환경 미술 글짓기 대회로 진행하다가 이번에는 아동들의 환경에 대한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재활용 작품을 전시하고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작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 9곳의 지역아동센터가 참여한 이날 저시는 물론 자연환경 생태여행을 떠나요(안산광림), 우리동네 리사이클 챌린지(우리동네), 재활용품은 내 손에서 꽃을 피운다(우리함께 다문화), 재활용품의 위대한 탄생(서부), 업사이클링 작품(보라매)등의 동영상 발표를 했다. 또한 안산 지역아동센터의 합창, 드림지역아동센터의 앙상블 공연과 두 기관의 합창을 선보였다.

 

 

또한 안산시 자연회수 시설 견학(사랑나눔, 세광)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민근 시장을 대신해서 참석한 박소운 안산시 복지국장은 축사를 통해 “기업의 후원으로 환경에 대한 교육과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아동들의 상상력으로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시간이 소중하게 생각됩니다. 수고하신 김미녀 회장님과 진행하신 센터와 아동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또 이런 행사를 꾸준히 후원하시며 돕고 있는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협회 김운식 회장님께도 시를 대신해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운식 회장은 “의미있는 일에 기꺼이 동참해주신 협회 회원사 대표님들께 감사드리며 기업의 사회 공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고하신 안지협 관계자들, 아동들에게 감사합니다.”며 축사를 전했다. 안산시 생활 폐기물 운반협회는 (주) 명승환경(김운식), (주)경봉환경(김대진), 성호산업(주)(신찬욱), (주)승문실업(오성준), 호성개발(주)(김윤석), 우성환경(주)(이현명), (주)서진산업(김형란), (주)에이엔비산업(조영천), (주)경안(유성춘), 동부환경(주)(임덕순). 경진산업(주)(임관묵), 승인환경(주)(이경자), 한일환경(주)(노영준), (주)용연환경(박지수) 등이 회원사로 안산시 재활용품 수집 운반을 통해 클린 안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환경과 교육 그리고 복지의 세마리 토기를 잡은 사회 공헌의 시간이었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