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문> 진정한 청렴 실천이란?

<기고문>

 

진정한 청렴 실천이란?

 

 

 

국민연금공단 안산지사장 김미옥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중요한 제도인 만큼 국민의 신뢰 없이는 존립할 수 없다. 청렴은 그 신뢰를 지키는 가장 든든한 무기이며, 국민연금공단 직원이라면 매일 실천해야 할 가치다.

 

「논어」에서 공자는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君子不器)”라고 말했다. 이는 단순히 하나의 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넓은 시야와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청렴 역시 형식적 실천만으로는 안 된다. 단순히 규정을 지키는 것을 넘어서, 진심으로 국민을 위하고 조직의 신뢰를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진정한 청렴이 되는 것이다. 즉, 청렴은 수동적인 방어가 아니라 능동적인 실천이어야 한다.

 

이에 국민연금공단은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스스로 부패 취약 분야를 발굴하여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해충돌 자가 진단, 청렴의 달 운영, 청렴 콘텐츠 공모전, 지사별 청렴실천반 운영, 청렴 교육 등을 통해 구성원의 청렴 내재화와 실천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8년 연속(2017년~2024년)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하였다.

 

공단은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청렴”이라는 단어 앞에서는 항상 겸손할 것이며, 그것이 곧 국민의 명령임을 기억하고자 한다.

 

필자가 소속된 국민연금공단 안산지사는 안산시 주민을 대상으로 연금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5년 5월 기준 27만 명의 국민연금 가입자를 관리하고 있으며 7만 6천 명의 수급자에게 매월 450억 원의 연금을 지급하여 주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복지 분야에서는 장애인등록심사, 장애인활동지원조사, 기초수급자 근로능력평가, 기초연금 신청안내 등 업무를 위탁받아 지자체와 긴밀한 협조 하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에서 열거한 업무는 안산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이를 수행함에 있어 투명하고 정확하게 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여기에 더해 지역주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청렴을 실천해야 한다.

 

필자와 국민연금공단 안산지사 직원 모두는 군자불기(君子不器)를 교훈 삼아 틀에 박히지 않은 청렴 실천으로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공단을 만들어갈 것이다.

 


정치

더보기
사이동 지역구의원 초청 간담회
[참좋은뉴스= 이광석 전문기자] 8월 12일 사이동(동장 두현은) 주민자치회는 커뮤니티센터에서 지역구 시 도의원 초청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주민자치회가 주최하고 기획홍보분과 주관으로 진행된 행사로 의원들의 의정활동과 지역 현안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김동규 경기도의원, 한명훈, 한갑수, 최찬규 안산시의회 의원 등이 참석해서 현안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받은 교통, 환경등 주민 의견서 등이 전달되었다. 김동규 도의원은 경기정원 관련해서 현재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경기도 차원에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챙길 것을, 한명훈 의원은 주민 불편 사항으로 제기된 대중 버스 노선 문제, 한갑수 의원은 어울림 공원과 추후 체육 시설 등에 대한 계획, 최찬규 의원은 경기정원 인근 구거 정비, 어린이 숲 놀이터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을 발표했다. 주민자치회는 대형차 불법주차, 차도 도색 등의 현안과 함께 거주자 우선주차 추진에 대한 협조를 전달했다. 시의원들은 안산시 차원에서 챙겨야 할 부분을 행정과 협력을 통해 해결 할 부분을 약속했고, 김동규 도의원은 현안에 대한 경기도에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