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주소공인복합지원센터, 영주 소공인 성장 견인한 ‘2025 성과보고회’ 개최

  • 등록 2025.12.11 10:31:54
  • 조회수 0

소공인 생산·분석·R&D 지원 성과 공유 및 2026년 운영계획 제시

 

[참좋은뉴스= 기자] 영주시는 지난 10일, 영주소공인복합지원센터가 ‘2025년 소공인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1차년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센터 관계자를 비롯해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 소공인 산업 생태계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영주소공인복합지원센터는 올해 △인·홍삼 소공인 실태조사 △생산·분석 지원 △소공인 맞춤형 R&D 플랫폼 ‘희망이음터제작소’ 운영 △홍보·네트워킹 확대 △유관기관 협력 기반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홍삼 추출·농축·포장 등 생산지원은 11월 기준 86건, 제품 안전성과 품질 표준화를 위한 분석지원은 428건을 기록하며,지역 소공인의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유통 기반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한 ‘희망이음터제작소’를 중심으로 도라지, 샤인머스켓, 하스카프, 마늘 등 지역 농산물과 인·홍삼을 연계한 융복합 제품 개발을 추진해 지역 농특산물의 산업화 가능성을 확장하는 성과도 도출했다.

 

아울러 경북테크노파크, 경북전문대학교, 한국임업진흥원, 영주시신활력플러스추진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고, 소공인의 참여 확대를 위해 인스타그램 개설, 카드뉴스 발송, 힐링콘서트 개최, 카페동 내 홍보 전시관 운영 등 다채로운 소통·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영주시는 1차년도 성과를 토대로 2026년에는 △전문 인력 확충 △홍삼 젤리스틱 생산 인프라 구축 △HACCP 추가 인증 확보(과채가공품·기타가공품) △잔류농약검사기관 지정 추진 △신제품·시제품 개발 지원 강화 등 소공인 산업화 지원 체계를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규격(FDA·HALAL·ISO·HACCP) 인증 지원, 디자인 리뉴얼, 라이브커머스 등 판로·마케팅 지원을 확대해 지역 소공인의 자생력 확보와 매출 증대를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정교완 일자리경제과장은 “성과보고회를 통해 지역 소공인의 성장 가능성과 산업화 기반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센터의 역량을 바탕으로 영주 지역이 인·홍삼을 넘어 바이오·식품 산업 전반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시는 앞으로도 소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공고히 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 생태계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영주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안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
경기도 안산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이영철)는 지난 2월 23일 오후 2시 고잔동 671-2 소재 사무실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미리 방역을 마치고 수칙을 준수하여 임원들만 모인 자리에서 언택트(Untact) 줌 방식으로 2021년 정기 총회 및 표창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총회는 김효정 주임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이영철 회장이 2021년 신임 임원들 소개와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이 회장은 개회사를 통하여 “코로나 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생업에 종사하시면서 우리 안산 소상공인연합회를 지지해주시는 회원사 대표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안산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사 대표님들에게 서로 돕는 안산소상공인이 되자는 취지로 작년부터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또한 불공정한 피해를 신속하게 전달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에 장애가 되는 법과 제도를 고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재난으로 빠르지는 않지만 모든 분들의 노력으로 아주 천천히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안 산소상공인들께서는 서로 돕고 협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