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봉사로 꽃피는 포항, 감동을 전하다’…2025 자원봉사자 대회 개최

  • 등록 2025.12.15 18:31:00
  • 조회수 0

지역사회 곳곳에서 빛난 봉사 활동 성과 공유

 

[참좋은뉴스= 기자] 포항시는 (사)포항시자원봉사센터가 15일 시청 문화동대잠홀에서 제20회 자원봉사자의 날을 기념해 ‘봉사로 꽃피는 포항, 감동을 전하다’를 주제로 ‘2025 포항시 자원봉사자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재난 대응, 돌봄, 환경, 안전, 재능 나눔 등 지역사회 곳곳에서 헌신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돌아보고, 나눔 문화를 확산해 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이동업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장을 비롯한 김희수·박용선·이칠구 경북도의원, 정원석 포항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등 주요 내빈과 자원봉사자 500여 명이 참석해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 해의 노고를 격려했다.

 

행사는 자원봉사 현장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행복한 포항 만들기에 기여한 자원봉사자 68명에 대한 정부·지자체 표창 및 우수 자원봉사자에게 봉사 인증서를 수여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수상자로는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에 이동하(늘푸른마음회), 조현찬(학산서포터즈) ▲포항시장 표창에는 (사)포항시해병대전우회를 비롯한 5개 단체와 개인 30명이 선정됐으며,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 (재)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 (사)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장·센터장, (사)포항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표창 전수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연간 봉사활동 실적에 따라 봉사왕(1,000시간 이상) 86명, 금장(700시간 이상) 46명, 은장(500시간 이상) 93명, 동장(300시간 이상) 276명 등 총 501명이 봉사 인증서를 받았다.

 

김상수 포항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올 한 해 따뜻한 마음과 시간, 그리고 정성을 아낌없이 나눠주신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현장에서 따뜻한 마음과 책임감으로 먼저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신 자원봉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자원봉사가 지역 곳곳에 온기로 확산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자원봉사자의 역량 강화와 세대 간 참여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경상북도 포항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