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양주시, 2025년 상상N놀이터 놀이탐험대 성료

  • 등록 2025.12.16 16:31:11
  • 조회수 0

아이·부모·전문가가 함께 만든 놀이 성과 공유

 

[참좋은뉴스= 기자] 남양주시는 지난 12월 12일, 육아종합지원센터 강당에서 ‘상상N놀이터 놀이탐험대’ 사업의 주요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놀이탐험대는 남양주형 어린이놀이터인 ‘상상N놀이터’를 중심으로, 참여형 체험 콘텐츠와 공연을 결합해 운영하는 놀이 프로젝트다. 영유아에게 매회 새로운 놀이 경험을 제공하며, 올해 총 347명의 유아가 참여해 공공형 놀이 정책을 보다 풍부하고 유연하게 확장했다.

 

상반기에는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놀이·체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의 눈높이에 맞춘 친근하고 흥미로운 활동으로 구성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 △점과 선이 만나면 △어서오세요! 감정호텔입니다 △컬러 몬스터, 감정 구급상자 등 총 15개의 활동이 운영됐다.

 

하반기에는 라이브음악과 공연이 결합된 음악극 장르를 도입해 △팔죽할머니와 호랑이 △바닷물고기 덩치 총 2편의 공연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공연 관람과 체험, 놀이를 융합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놀이터 콘텐츠의 다양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경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4학년 전공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예비 보육교사가 놀이터를 배경으로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현장 중심의 프로그램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유아가 놀이의 주체가 돼 스스로 탐색하고 경험하는 의미 있는 놀이환경을 조성했다.

 

올해 놀이탐험대에 참여한 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90% 이상이 ‘매우 만족’ 또는 ‘만족’이라고 응답했다. 프로그램 재참여 의향 또한 높게 나타나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는 놀이를 매개로 한 공공 보육·돌봄 정책이 양육자와 아이 모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했음을 보여준다.

 

남양주시 양현모 복지국장은“놀이탐험대는 아이의 놀이를 존중하고 양육자와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상상N놀이터를 중심으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건강한 놀이환경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놀이탐험대 및 영유아 대상 공연, 체험프로그램 등 관련 정보는 상상N놀이터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놀이탐험대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남양주시 보육정책과로 하면 된다.


[뉴스출처 : 경기도 남양주시]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