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좋은뉴스= 기자] 사천시립도서관은 2026년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책을 통해 한 해의 첫걸음을 의미 있게 내딛고,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적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1월 한 달간 다양한 독서문화진흥행사를 운영한다.
종합자료실에서는 ‘나를 바꾸는 스위치ON’을 통해 시민들이 새해 다짐을 적고 붉은 표지의 도서를 대출하며 자신만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도록 한다.
또한, 600번대 도서를 대출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읽는 쉼, 그리는 힐링’을 운영해 스크래치 페이퍼 활동을 통해 독서와 함께 예술적 치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와 함께 붉은 말의 해를 기념해 붉은 빛을 품은 도서와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도서를 소개하는 전시 ‘성장의 씨앗, 오늘 심다’를 선보여 시민들의 한 해 출발을 따뜻하게 응원한다.
어린이자료실에서는 도서 대출 후 즉석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해 새해의 시작을 기록하는 ‘새해 시작을 남기는 한 컷’을 진행한다.
또한, 도서 3권을 대출한 어린이들이 직접 2026년 달력을 만들어보는 ‘한 장 한 장, 책처럼 채우는 1년’을 마련해 책과 함께 새해 계획을 세워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좋은 말과 함께하는 새해 첫 걸음’ 전시를 통해 따뜻한 말과 응원,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도서들을 소개해 어린이들이 긍정적인 언어와 마음의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자료실에서는 가족과 친구가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도서관에서 책보드랑!’을 운영해 도서관을 보다 친근하고 열린 문화공간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이 밖에도 ‘생활 속 숨은 과학’에서는 테셀레이션의 원리를 배우고 반복적인 패턴을 활용한 만년 달력 만들기를 진행해 과학과 창의력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원데이 클래스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귀여운 지갑 만들기’, 성인을 위한 ‘소창 허리 앞치마 만들기’ 등 생활 속 창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1월 독서문화진흥행사는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독서와 문화 활동을 통해 일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도서관에서의 경험이 한 해를 여는 좋은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행사 일정은 사천시립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자료실로 하면 된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사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