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2 천안문화도시 문화창업지원·크라우드펀딩 참가자 모집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문화도시사무국이 천안시와 '2022 천안문화도시' 조성 사업의 하나로 '문화창업지원'과 '문화독립도시 크라우드펀딩' 프로그램에 참여할 문화 산업 창작자들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2년 천안문화도시 문화창업지원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에 특화된 아이디어 또는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거나 문화 창작물을 보유하고, 문화예술 창업에 관심 있는 천안 지역 내 초기 창업자(예비창업자 포함) 및 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문화예술 융합형 콘텐츠와 문화 상품 제조 및 판매 등 문화 산업영역에 특화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사업을 진행할 창업가를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문화창업지원은 10월 26일까지 모집한다. 초기 창업가(예비창업자 포함) 대상 프로그램은 40개 팀 내외를 선발해 △문화콘텐츠 및 상품 개발 △비즈니스 모델 구축 △사업 계획서 작성 등 양질의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 이후에는 25개 팀을 선발해 전문가 컨설팅을 한 후 총 8000만원(1개 팀 최대 1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기창업자 대상의 프로그램은 20개 팀 내외를 선발해 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할 문화 상품 개발 및 기획, 지식재산권 확보 전략에 대한 특화 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10개 팀을 선발해 전문 변리사를 통한 지식재산권 출원을 지원한다. 특히 문화창업에 특화된 전문가들을 통해 창업가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업화를 고도화할 수 있는 컨설팅을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독립도시 프로그램도 10월 26일까지 모집한다. 먼저 크라우드펀딩 지원 프로그램은 40개 팀 내외를 선발한다.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개설 방법 △콘텐츠 제작 및 프로젝트 홍보 전략 등 특화된 교육과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진행한 후 20개 팀을 최종 선발해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개설을 도울 예정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지원 프로그램은 총 100개의 상품을 선발해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판매와 상품 소개 페이지 제작 및 마케팅 등의 특화 교육을 진행한다. 선발된 모든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입점된 상품의 홍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천안문화도시 사무국 담당자는 '올해 2022 천안문화도시 문화창업지원 및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은 특별히 문화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스타트업들의 성공을 돕고 있는 액셀러레이터인 스페이스점프가 프로그램 운영을 맡아 문화예술 창업가와 창작자들의 투자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문화 상품을 개발하는 창업가 및 창작자들의 성공을 위해 물심양면의 다양한 지원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