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진구, 웹툰으로 더 가까이 소통하다

  • 등록 2025.11.13 17:54:58
  • 조회수 0

광진구 홍보 웹툰 ‘광진희망툰’ 5년간 120화 넘어… 쉽고 재미있게 구정홍보

 

[참좋은뉴스= 기자] 광진구가 구정 소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연재 중인 웹툰 ‘광진희망툰’이 벌써 120화를 넘겼다.

 

2020년 첫 연재를 시작한 ‘광진희망툰’은 귀엽고 친근한 캐릭터와 광진구 마스코트 ‘광이’와 ‘진이’를 내세워 다양한 정책과 생활정보를 알기 쉽게 풀어내며 광진구만의 소통창구로 자리잡았다.

 

‘광진희망툰’은 ‘서울시 매력일자리 사업’을 통해 선발된 웹툰 창작자들이 참여해 지역 홍보에 창의성과 전문성을 더하고 있다. 구정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구민·청년의 시각에서 “어떤 정보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지”를 고민하며 꼭 필요한 내용을 골라 소개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선보인 웹툰은 어느덧 120화를 넘어섰다. 헷갈리기 쉽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행정·생활 정보들, 특히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전세사기 예방 꿀정보’ 등을 연속으로 여러 차례 다루며 구민들이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했다. 이 밖에도 복지, 교육, 생활편의 등 놓치기 쉬운 알짜 정보를 두루 소개하며 구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광진구의 웹툰 홍보 사업은 콘텐츠 제작을 넘어 청년 창작자들의 일자리 창출과 역량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12명의 크리에이터가 ‘광진희망툰’ 제작에 참여했으며 전문 웹툰작가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청년 예술인에게는 도약의 기회를, 주민들에게는 참신하고 공감가는 콘텐츠를 선보이는 상생 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2025년 서울 매력일자리 사업 종합평가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게 됐다.

 

광진구청 홍보 웹툰은 ▲광진구청 누리집 내 ‘광진희망툰’ ▲광진구 네이버블로그 ▲광진구 인스타그램에서 상시 열람할 수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행정 정보를 웹툰이라는 형식으로 풀어내 구민들께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새롭고 신선한 시각으로 담아, 보고 싶어지는 행정 홍보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서울특별시 광진구]


정치

더보기
안산시 상업용 현수막지정게시대 민간위탁 동의안 부결
[참좋은뉴스= 김태형 기자] 지난 11월27일부터 31일까지 개최된 안산시의회(의장 박태순) 제299회 임시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안은 단연 ‘안산시 상업용 현수막지정게시대 민간위탁 동의안’일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동의안은 부결됐다. 이미 시민들의 저항이 심할 것임이 예견된 안건이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10월23일, “시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정, 특혜와 비리의 고리를 다시 이어서는 안 된다”며 ‘안산시 상업용 현수막게시대 민간위탁 추진 철회 촉구’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현수막게시대의 민간위탁은 이미 안산시 행정의 부패 구조와 관언 유착의 상징으로 기록돼 있다. 이러한 역사적 교훈을 외면한 채 다시 위탁을 추진한다면, 안산시는 ‘청렴과 시민감동’을 내건 시정 철학을 스스로 부정하는 셈이다”라며 “수많은 문제점이 연이어 발생했다. ▲현수막 제작이익 독점 의혹, ▲특정업체의 장기 게시, ▲게시기간 초과 및 신고수수료 누락, ▲지정공간 외 게시 등 각종 불법과 특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심지어 선거 시기에는 특정 언론사와 업체의 결탁을 통한 정치적 개입과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까지 드러나며 시민사회의 분노를 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