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2일차

  • 등록 2025.11.25 18:32:18
  • 조회수 0

제270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24일 행정지원과, 재난안전과, 자치분권과 소관 감사

 

[참좋은뉴스= 기자] 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석환)는 24일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2일차를 맞아 행정지원과, 재난안전과, 자치분권과 소관 업무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의원별 주요 발언이다.

 

김석환 위원장은 예산 불용과 관련하여 2023년부터 유사한 사업이 연속적으로 불용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정확한 수요 파악과 예측을 통한 계획 추진을 주문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 운영 실태를 점검하며 홍보용 물품 구입 비용에 대한 법적 근거가 미비하다는 점을 지적, 목적에 맞는 기금 사용을 강조했다.

 

류수열 위원은 풍수해 보험가입 저조와 관련하여, 홍보의 채널, 내용 등의 분석을 통한 홍보 강화와 특히 재난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현장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을 당부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과 관련하여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 경쟁력 제고와 추가적인 답례품 선정 진행 등을 요구했다.

 

이정수 위원은 혁신 현장 탐방을 바탕으로 도출된 구체적인 계획의 부족함을 지적하며 추수 혁신 탐방 결과가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과 예산으로 이어지길 주문했다. 또한 급경사지 48개소의 위치·현황 정보를 안전중구플랫폼에 표기할 것을 제안했고, 그 외에도 장마철 침수 위험지역 등 다양한 재난취약지 업데이트를 당부했다.

 

육상래 위원은 기준인건비 총액 초과분 발생과 관련하여, 인건비 한도액 초과 시 교부세 또는 특별조정교부금 등에 패널티가 있음을 강조하며 기준인건비 초과 방지를 위해 정원관리 및 인력채용에 유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저조를 지적하며 각종 용역 및 제품 구매 시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 활성화를 촉구했다.

 

오한숙 위원은 자체 교육 만족도 조사 시기의 적절성과 정량적 지표·산출지표의 부재를 지적하며, 교육 이수 시 즉각적인 조사 실시와 1인당 자체 교육 이수 시간 등 정량적 성과지표를 추가를 요구했다. 또한 각 동 별 방독면 보유율을 초과하지 못한 동이 있음을 지적하며 부족한 방독면을 구매하여 안전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요청했다.


[뉴스출처 : 중구의회]


정치

더보기
안산시의회 최찬규 의원, 사할린 동포 1세대 아카이빙 조속한 구축 필요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최찬규 안산시의원(사동·사이동·해양동·본오3동)은 지난 11월 24일 열린 제300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사할린 동포 1세대의 생애를 기록으로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최찬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사할린 동포의 이주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과 노동력 수탈 등의 결과였으며, 해방 이후에도 귀국이 허용되지 않아 오랜 기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안산에는 약 900명의 사할린 동포가 거주하고 있으며, 1세대는 80~90대 고령층이다. 최찬규 의원은 정부와 안산시가 주거, 의료 등 정착 지원을 이어왔지만, 강제이주와 사할린 생활, 귀국, 정착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을 당사자의 목소리로 체계적으로 기록한 사업은 추진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카이빙 사업이 1세대 생애 보존과 지역 현대사 자료 확보, 정서적 회복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카이빙은 단순 인터뷰가 아니라 영상, 음성, 문서 등 여러 방식으로 생애를 정리하는 공적 기록 작업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한편 안산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에는 해당 사업이 반영되지 않았다. 최찬규 의원은 “정착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