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산 제조기업 체감경기 2022년 1분기 이후 최저...올해도 어렵다

안산지역 소재 125개 제조기업 대상 BSI 조사…1분기 BSI ‘65’ 기록
철강금속 제외 전 업종(석유화학, 목재종이, 전기전자 등) 악화 전망
원자재값 상승, 내수시장 침체 등으로 목표대비 매출실적 및 영업이익 ‘미달’ 예상

 

[참좋은뉴스= 관리자 기자] 안산상공회의소(회장 이성호, 이하 안산상의)는 지난 1월 6일 안산지역 소재 제조기업 125개 사를 대상으로 2023년 1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65’(전국 74, 경기 68)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 1분기 이후 최저 수준이다.

 

세부 업종별 BSI는 철강금속(100) 제외한 운송장비, 기계설비, 전기전자 등 대부분 업종에서 부진·침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2년 연초 목표 대비 매출실적의 경우 응답 기업의 60.0%가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소폭 미달’은 42.4%, ‘크게 미달’은 ‘17.6%’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역시 응답 기업의 72.8%가 ‘미달’이라고 답했다.

 

이 중 ‘소폭 미달’이 45.6%로 가장 많았으며, ‘크게 미달’도 27.2%로 나타났다.

 

나머지 27.2%는 목표치 달성 또는 소폭 크게 달성으로 나타났다.

 

2022년 매출실적 및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국내외 요인으로, 응답 기업의 41.6%가 ‘원자재 가격’을 꼽았다.

 

그 뒤로 ‘내수시장 경기(32.8%)’, ‘수출시장 경기(8.8%)가 뒤를 이었다.

 

기업들이 예상한 2023년 한국경제 성장률은 응답 업체의 88.8%가 국내‧외 주요 기관의 전망치(1.5%~2.0%)보다 낮을 것이라 답했으며, 그 중 9.6%는 마이너스 역성장을 전망했다.

 

2023년 한국경제를 위협하는 리스크 요인으로는 ▲물가‧원자재가 지속(34%), ▲내수경기 침체(22.4%), ▲고금리 지속(12%), ▲원부자재 수급 불안(10.4%), ▲고환율 장기화(9.5%), ▲수출둔화 장기화(4.6%) 순으로 집계됐다.(복수 응답)

 

리스크 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정부가 역점을 둬야 할 과제로 ‘환율 등 외한시장 안정(25.8%)’과 ‘자금조달시장 경색 완화(20.0%)’를 가장 많이 꼽았고, ‘규제혁신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15.8%)’, ‘공급망 안정화(13.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복수 응답)

 

안산상의 관계자는 “고금리, 고물가 상황이 계속되고 원자재‧에너지 가격상승 등 대외요인으로 인하여 새해에도 안산지역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경제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정부가 역점을 둬야 할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자금조달시장 경색 완화’를 꼽은 만큼, 기업들의 자금 여건 해결을 위한 정부 정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경기전망지수가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의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뜻하고, 작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정치

더보기
‘서울’, ‘빈의자’ 부른 가수 장재남, 무소속 7번 홍장표 격려 방문
[참좋은뉴스= 최혁 기자] ‘종로에는 사과나무를 심어보자’로 유명한 노래, ‘서울’을 부른 장재남 가수가 지난 4월 6일 월피동 다농마트에 위치한 안산시(을) 무소속 홍장표 후보 선거사무실인 행운캠프를 방문했다. 전남 장성이 고향인 장재남 가수는 캠프에 모인 홍장표 지지자들에게 “자신의 족보를 본인보다 더 잘 알고 있다”며 “관심과 사랑에 대단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캠프에 모인 지지자들은 “어제가 식목일이었는데, 안산에도 사과나무를 심고 감나무도 심어 그 길에서 꿈을 꾸며 걸어가고 싶다. 사과와 감이 익을 무렵 사랑도 익어갈 것이다.”면서 “아시아의 빛이 되어 솟아오르는 세계 속의 안산이 될 것이다. 거리마다 푸른 꿈이 넘쳐흐르는 아름다운 안산을 사랑하고 만들 것”이라며 열렬히 환호했다. 이후 저녁 7시경 장재남 가수는 상록수역에 정차 된 유세차량에 올라 “무소속 기호7번 홍장표 후보를 응원하기 위해 왔다. 홍장표 후보를 잘 알고 있어 이런 사람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사람, 검증된 사람, 능력이 있는 사람이 일을 해야 지역발전에 힘이 된다. 검증된 일꾼 준비된 사람이 바로 홍장표 후보라고 믿기 때문에 감히 안산시민 여러분 앞에 서게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